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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감동경영‘2010’ 프로젝트 박차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08-02-22 00:00:00    조회수 : 2,337   


고양시 시설관리공단은 짧은 기간에 급속히 성장해 산업자원부로부터 고객 분야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고 경영분야에서는 2년 연속 행정자치부 경영평가 우수기업 표창을 받았다.

또 노사분야에서는 노동부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 되는 등 각종 평가기관으로부터 인증과 우수기업 명칭을 부여 받는 성과를 달성하면서 타 기관에 모범이 되는 선진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설립 이후 4년간 경영수지를 연평균 약 10%씩 신장시켜 지난해 100억원의 경영성과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올해는 \'최우수 공기업을 달성하자\' 슬로건을 내걸고 새롭게 달리고 있다.

공단은 지난해부터 펼친 \'3 BEST 2010 GYS\'를 토대로 오는 2010년까지 고객만족도 1위, 재정자립도 100%, 이용고객 1천만명을 목표로 전 직원이 더욱 합심해 알찬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특히 올해 설립 5주년을 맞아 주요 업무 추진을 위한 5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전 직원이 성공적인 결실을 위해 매진키로 했다.



▶고객행복 경영 추진

고객의 행복이 공단의 존재 이유로 \'고객행복경영\'을 최우선 추진과제로 설정,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전에 파악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한 대화방·경영정보공개 등 고객참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또 고객서비스헌장 이행평가제, 고객접점사업장 평가제, 스피드 민원처리제, 전화친절도 모니터링제 등 고객 서비스 무결점 시책을 실현할 수 있는 고객행복경영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성과창출 경영 추진

설립 4년만에 경영수입 초과달성과 이용인원 500만명 돌파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경영수익 목표 달성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활용, 시설관리의 안전성·수익성 제고 등 수익률 증대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현재 운영중인 사업 수지 분석을 통한 인건비 절감 등 각 분야별 체계적인 관리 운영시스템을 추진하며 재정자립도 100% 조기실현을 위해 성과창출경영 시책과 함께 수익사업 발굴에 따른 신규사업 추진도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성과창출경영을 위해서 경영성과관리시스템운영, 경영수익창출·원가절감 TFT 구성, 아이디어방, 사업예산 및 에너지 10% 절감 운동, 자체 개·보수 등을 통해 보다 확고히 하기로했다.



▶혁신&창의 경영 추진

경영혁신활동 강화로 혁신마인드를 향상시켜 대·내외적인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미래 선도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위해 CEO 선진지표 개발, 경영혁신 토론회, 로드체킹, 1인 1혁신과제 개발, 경영성과 마일리지시스템을 운영한다.

또 경영혁신성과평가제, 혁신아이디어 뱅크제도, 혁신학습동아리 등 창의적 사고와 경영으로 미래 경영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인재 제일 경영 추진

직원들의 업무성과를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조직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성과관리시스템(BSC)을 통한 인사고과와 개인성과를 적극 반영해 나가기로 했다.

또 사이버 교육, 독서경영, 경영혁신 교육, 현장직무 및 OJT교육 등으로 직무능력 향상에 힘쓰며 직원과 시민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로 업무혁신을 위한 제안제도 활성화 등 인재제일 경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설별 효율경영, 특화경영 경영 추진

공단의 위상제고 및 시민과 함께하는 공단으로 자리매김키 위해 종합운동장과 어울림누리 체육시설,주차장 등에 대한 시설별 효율경영과 특화경영을 사업장별로 추진한다.

이에 종합운동장과 인조구장의 녹지대 직영관리, 시설물자체수선, 인조구장 자원봉사자 배치운영으로 운영경비 10%이상 절감과 잔디구장무료개방, 신규 구장 활성화, 유소년 축구클럽 운영,각종 운동경기,유관기관행사 등 주요행사에 대비한 효율적인 시설관리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환경개선을 통해 노후화된 공영주차장 시설개선, 쾌적한 공간조성을 위한 환경정비반 운영, 무인주차시스템 도입, 주차관리원 친절교육 강화 등으로 이용 고객들의 편의증진과 안전사고를 철저히 예방키로 했다.

한편 오는 4월 개관하는 문화의 집은 여성과 노약자를 위한 건강·웰빙 프로그램,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교양·문화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시민모두가 건전한 여가문화를 즐길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윤명구 고양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윤명구 이사장은 1년 7개월동안 공단을 운영하며 \'민간기업보다 더 경쟁력있는 공기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공으로 평가기관으로부터 각종 인증 획득과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눈부신 성장을 이뤄내 \'시민을 위한 공기업\'으로 인정 받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삼진아웃제\' 도입 등 다양한 교육과 평가로 고객서비스 무결점 운동을 전개해 성과를 달성했다.

윤 이사장은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고객만족경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매일 아침 친절교육방송을 하는 등\'친절 365운동\'을 꾸준히 펼쳐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고객이 만족하는 그날까지 최상의 서비스 제공이 공단의 최종 목표"라며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행정을 적극 발굴해 공기업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허일현기자/hur20027@joong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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