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시민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참 좋은 공기업

보도자료

HOME > 공사소개 >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보기
고양도시관리공사, 경기도 지자체 최초 상업용 공공 태양광발전소 조성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12-30 13:00:58    조회수 : 259   
첨부파일 : 

고양도시관리공사, 경기도 지자체 최초 상업용 공공 태양광발전소 조성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 주차장 등 공공시설에 1.16Mw 전력 생산

- 연간 248톤 이산화탄소 저감, 43,807그루 나무 심기 효과 -

   

고양도시관리공사는 지난 11월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있는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탄현 제3공영주차장부지에 약 1.16Mw 규모의 상업용 공공 태양광발전소를 조성하였다고 밝혔다.

 

태양광발전은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무한정, 무공해의 태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화하는 친환경 발전시설로서, 화석연료 고갈, 미세먼지 증가, 지구 온난화 가속 등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 해결에 꼭 필요한 시설이다.

 

이번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공공시설을 임대하여 발전소를 건설, 운영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공사가 고양시 위탁을 받아 태양광발전사업자로 직접 참여하여, 설계, 시공은 물론 전력판매 등 운영 및 관리를 병행하는 경기도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 방식이다.

 

특히, 유휴공간인 주차장 부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함으로써 환경 훼손을 방지함은 물론, 여름철 폭염과 강우, 겨울철 폭설 등에 대한 가림막 역할로 주차장 이용자 편의 제공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고양시와 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한 환경개선, 생산 전력의 수익 창출 효과와 연간 1.4GW의 전력을 생산하여 248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43,807그루의 나무 심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는 이번 사업에서 발생 되는 수익금 전액을 향후 신재생에너지 신규사업에 투자하여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고양도시관리공사 김홍종 사장은 유례없이 긴 장마로 인해 다소 공사 기간이 늦어졌으나, 고양시와 공사의 협업으로 안전사고 없이 공사가 준공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자립 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에서는 ‘21년 신규사업으로 고양체육관 주차장 부지에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양시와 협업하여 공공시설 및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담당자
해당페이지의 담당자가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0점 / 0건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