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시민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참 좋은 공기업

묻고답하기

HOME > 고객의소리 > 묻고답하기
게시판 내용보기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시 관리 산하 수영장 남성이용 제한 성차별
작성자 : 나상훈 민원유형 : -    작성일 : 2019-04-21 00:12:40    조회수 : 777   

고양시 산하 고양체육관, 백석체육센터, 어울림누리, 고양재활스포츠센터 에서는 오전 9시~11시 사이의 수영 강습을 주부반 또는 유미반으로 명칭하여, 남성의 이용을 제한하고 여성만을 모집하여 강습하고 있습니다.

이는 두가지의 불합리한 점이 있습니다.


첫째-남녀 차별의 소지.


둘째-주부라는 명칭속의 주부는 아이들 등원 시키고 이시간에 여유가 있으니 이시간에 수영하고 저녁에는 밥차려라

이런식의 고정관념에서 비롯된 우대른 가장한 폄하와 차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예산이 투입되는 고양시 산하 관리단체에 오전시간의 남성이용을 제한 하는 것은 성차별 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서울시와 수원시등은 인권센터의 권고에 따라 오전 시간에 남녀 차별 없이 운영 중이니 고양시에서 관리 하는


수영장에서도 남녀 성차별 없이 운영되기를 바라며 답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내용보기
[고양도시관리공사] Re : 고양시 관리 산하 수영장 남성이용 제한 성차별
작성자 : 관리자    담당부서 :     전화번호 : 접수번호 : 2357   작성일 : 2019-04-22 15:40:50

안녕하십니까.

 

고양백석체육센터 수영담당자 이상인(☎031-909-9932)입니다.

 

고객님께서 건의해 주신 내용  “고양시 관리 산하 수영장 남성이용 제한 성차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고양체육관 수영장은 9~12시 남성분들도 이용 중에 있으며,

 

2. 고양백석체육센터 수영장에서도 남성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으나, 이용객은 없는 상황입니다.

 

3. 고양어울림누리 수영장은 오전 시간대(09:30~11:30)는 입/퇴장 인원이 약 700명에 달하고 있어 샤워장과 락커 이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여자 샤워장의 샤워기가 57개로 턱없이 부족하고 남자 샤워장의 샤워기 42개를 모두 사용하는 현 상황에도 많은 대기 시간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여건을 고려하여 부득이 여성회원이 집중되고 남성 회원이 극소수인 동시간대 2시간을 남/여 탈의실 모두 여성 회원 전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여성 회원 전용 시간대에 월 자유 수영 입장을 원하시는 남성 회원을 위해 강사 탈의실을 이용하여 입장하실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 전용 시간을 없애고 남성 탈의실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오전 각 시간대별 강습반을 대폭 폐강하거나 샤워장을 증설해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강습반 폐강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어 샤워장 증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현 여건상 샤워장을 증설하는 것도 유휴공간이 없어 어려운 실정입니다.

향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양시청과 협의를 통해 샤워장을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운영 중인 스포츠센터에 대하여 위와 같이 답변드리며,  고양재활스포츠센터는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운영 중인 센터가 아니기에 답변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답변 내용에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은 고양백석체육센터 이상인(☎031-909-9932), 고양체육관 심규철(☎031-930-1013), 고양어울림누리 신화섭(☎031-960-031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해당페이지의 담당자가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0점 / 0건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