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연출방법 안내

home
노래하는 분수대 연출방법 안내

음악분수는 어떻게 연출될까?

노래하는 분수대는 음의 고조에 따라 입력되어 있는 값으로 나오는 단순안 음악분수가 아닌, 음악에 맞추어 수동으로 분수 모양을 조합하여 조명과 각종 효과들을 연출하는, 연출가의 뛰어난 음악에 대한 해석과 예술성을 요구하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종합 창작 예술품입니다.

분수연출

본 노래하는 분수대는 1655개의 노즐로 이루어져, 총 기본 35가지의 모양을 바탕으로 연출가에 의한 곡 해석에 따라 최대 500가지의 모양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노래하는 분수대 음악분수의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약 1450톤의 물을 끌어올려 1,655개의 노즐에 의하여 연출되는 방식으로, 그 움직임은 약 2~3초의 반응 시간을 감안하여 연출되고 있습니다.
물과 빛을 컴퓨터 자동화 기술을 응용하여,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력과 연출의 예술성이 가미된 복합 System입니다.

음악선곡

음의 강약, 고조가 뚜렷하고 다양한 악기로 이루어져 있는 곡 위주로 선곡하는것이 분수를 연출하는 데에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 노래하는 분수대의 컨셉은 고전적임과 웅장함에 그 기반을 두어 선곡하며 세대를 초월하여 오래 두고 볼 수 있는 명물이 되고자 합니다.
  • 분수의 특징을 고려하여 너무 느리거나 빠른 템포의 음악은 배제하고, 분수 조작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음악을 선곡하였습니다.
  • 모든 장르, 모든 음악시대를 포괄하는 음악을 골고루 선택하였습니다.
  • 노래하는 분수는 우리만의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명소로 발돋음 하고자 세계 각국의 모든 나라와 음악의 종류를 망라하는 곡으로 선곡의 폭을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로 맞추어 선택하였습니다.

음악분석

우선, 충분한 음악에 대한 해석할 시간이 필요하며 연출가에 의하여 자유로운 연출이 가능하게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마치 안무가의 역활처럼 한 곡의 음악에 안무를 맞추듯이, 물을 대상으로 안무를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역할을 지정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대상을 상상하면서 연출, 기획하는 단계로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프로그래밍

곡에 대한 기획이 끝나면 컴퓨터를 이용, 분수 프로그램 작업을 통하여 입력을 하게 됩니다. 음악분수의 물, 조명, 효과를 조합하는 단계입니다.
음악파일을 선택하면 0.1초 단위로 키프레임에 나타납니다.
변화가 필요한 프레임마다 80여가지의 물의 조합, 78개의 조명, 스모그, 가스불꽃, 스트로브 연출을 입력합니다. 이작업은 매우 세밀하고,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연출가의 상상을 바탕으로 프로그램화 되는 과정으로 약 3분정도의 곡을 작업할 경우 2~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니다.

수정 및 리허설

모든 작업이 끝나면 시험운영을 통하여, 곡의 흐름에 맞게 연출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작업은 머릿속의 그림을 가지고 컴퓨터로 직접 분수를 확인하는 단계이므로 여러번의 수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노래하는 분수대
(10400)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595 (장항동) 노래하는 분수대
TEL. 031-924-5822    FAX. 031-924-5823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