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도시관리공사

시민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참 좋은 공기업

보도자료

HOME > 공사소개 >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보기
오래된 우리 집, 집수리지원사업으로 탈바꿈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04-07 13:59:46    조회수 : 297   
첨부파일 : 

오래된 우리 집, 집수리지원사업으로 탈바꿈

고양도시관리공사, 도시재생을 통한 주거복지 실현과 시민행복 증진 도모



  

    

고양도시관리공사(사장 김홍종)는 지난달 31일 쇠퇴지역 내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집수리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집수리 지원사업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고양시 내 *쇠퇴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개별주택형집단취락형2가지 유형으로 추진하였다.

 

* 쇠퇴지역은 인구감소, 사업체수 감소, 노후건축물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 가하고 있는 지역으로 지난해 기준 고양시 전체 39개 동() 19개 동 ()이 해당

 

개별주택형은 도배·장판·소화시설·누수 등 주택 내부기능 개선, 집단취락형은 벽화·화단 조성 등 낙후되고 방치된 골목길 등의 외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6개월간 진행 되었으며 지정기탁 방식으로 총 사업비 32천만원이 소요되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토부 주거급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거복지연대와의 협업을 통해 해당 사업의 실효성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총 신청가구 120가구 중 개별주택형 42가구, 집단취락형 3개 지역 지원을 통해 고양시민의 주거생활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고양시 쇠퇴지역 전역에서 120가구가 신청하였으며 소득·자산 등 정량적 심사를 통해 개별주택형 42가구, 집단취락형 3개 지역을 선정·지원했다.

 

개별주택형의 지원범위별로는 경보수 19가구, 중보수 12가구, 대보수 11가구이며, 주택유형별로는 연립주택 20가구, 단독주택 13가구를 지원했다.

 

현장실사를 통하여 주택 내부를 정밀진단한 후 집수리를 실시하였고, 해당 가구의 만족도 향상 등 정주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였다.

 

임시주거시설 확보, 일자리 창출 지원등 고양도시관리공사 전문성을 살린 세심한 추진과정이 빛났다.

 

·대보수 집수리 과정에 약 2~4일 가량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주거복지연대와의 협의를 통해 임시주거시설 1호를 확보하여 운영하였으며, 사업 기간 중 총 9가구가 순환방식으로 이용했다. 이는 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집수리지원 사업과 차별할 수 있는 모범사례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사업추진 과정에서 취약계층 534명을 대상으로 일시적 일자리를 제공하여 집수리와 관련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자격증 교육 등을 통해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공사 김홍종 사장은 도시재생사업은 주거복지 실현과 생활 인프라공급, 일자리 창출 등 시민생활의 긍정적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시민의 행복과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하여 도시재생사업을 중심으로 공기업의 소임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담당자
해당페이지의 담당자가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0점 / 0건
통계보기